블로그 이미지
동원君

카테고리

전체 보기 (98)
일상사~ (16)
패러글라이딩 (11)
X-히말라야 (1)
GPS (29)
사진.Photograph (2)
자전거 (13)
전자기기! PC! (16)
관심사!! (10)
Total253,195
Today6
Yesterday65

자작 GPSr 제작기..(1)

GPS / 2009.09.23 13:17

 GPS기기에 대한 포스팅도 꽤 되어 간다. 그간 많은 글을 써왔는데, 작년 에 직접 자작했던 GPS리시버가 있었다. 세삼스레 생각이 나고 해서 간단히 포스팅 해보았다.
 

왼쪽이 자작gps 오른쪽이 GARMIN LEGEND

 사실 GPS리시버는 회로도, NMEA 포멧, 통신방식 정도만 알아도 본인이 자작 할 수 있다. 물론 가격은 좀 세지만..ㅡㅡ;;

그때 갖고 있었던 Garmin Etrex Legend 를 바탕으로 제작을 할 수 있었다.
 
 제작 목표는 Etrex 용에도 쓰이는 평판 패치형 GPS안테나를 사용하여 LCD에  현재 자신의 위치, 시간정보, 고도 정도를 표시 하는것. 사용 유닛은 ATMEGA8535 에 LCD 128X64 패널을 사용했다. 완성 사진은 위에서 보듯이 초라..한가?


 회로도는 위와 같다. 대략 여러개가 생략 되어있고 사용유닛이 ATMEGA8 이지만.. 머 비슷하다. lcd 패널 표시정보도 잘 나오고.. 지금보니 별거 아니지만 만들때는 어떻게 만들었나 싶다..ㄷㄷ




졸라 열심히 만들고 있었을때 사진..ㄷㄷ


빵판에 올려놓고 테스트 하고 있다..... 는건 구라고,,ㅋ 사실 걍 그럴듯 하게 보이게 해놓은 사진..

GARMIN사에서 초기에 나왔던 LEGEND나 VENTURE 등은 MIT의 GIS 연구소에서 내부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 소스를 받아다가 내부 표시를 제작했다.


졸라 완성했던 자작 GPS에서 화면이 나왔을때 감동 먹었던 그 사진이다. 이렇게 나온다..ㅋㅋ

 조낸 만들었을때는 노가다 같더니 만들고 나니 뿌듯하다. 단촐하지만 자작의 기쁨 이랄까..ㅡㅡ
나오는건 보다시피 별거 없다 시간, 날짜, 속도, 위/경도 배터리 잔여도.. 내장 메모리도 없어서 트랙로그도 못남긴다..ㅋ
안테나는 Legend 계열의 평판 패치 안테나를 썼고, 수신율도 꽤 괜찮게 잡힌다..
 
사진의 날짜를 보면 알듯이 작년 에 만들었다. 사실 그때 정신이 없이 바빠 자료를 잘 못챙겨뒀더니 ppt 자료 약간이랑 사진 정도 밖에 없다. 아쉽고만..ㅡㅡㅋ 소스도 다 어디로 간건지.. 날잡아서 한번 찾아봐야겠다.

초기작이라 크기가 사정없이 크다.
대략..만화책 작은거 크기에 두께는 두권 정도 되는 사이즈이다. 18x12x7(cm) 쯤 되는거 같다..

액정과 소자 배치를 최적화 하면 담뱃갑 정도의 크기도 만들수 있을거 같은데.. 아쉽다.

 GPS안테나가 3만2천원, LCD패널이 2만2천원(?) 정확히 쯤으로 제일 비싸고 나머지 소자류는 실험실에서 줍고, 케이스는 우드락..싼데 여유삼아 두세개 샀더니 소요자금은 12만원쯤 들었지만 실제작비는 7만원정도로 계산되었다.

같이 작업했던 조원들...그리고 졸라 욕하시던 교수님...킁..

완성품은 학교에 뺏겨서 없고, 사진만 남았지만,

자작의 기쁨은 만든 사람만 안다.



시간나면 다시 제대로 만들어 봐야지...쩝..ㅋ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동원君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